UPDATED. 2024-04-18 11:05 (목)
 실시간뉴스
2024년 넷플릭스 라인업에서 주목해 볼 세 가지 트렌드
2024년 넷플릭스 라인업에서 주목해 볼 세 가지 트렌드
  • 신규섭 기자
  • 승인 2024.02.0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가 6일 2024년 한국 및 글로벌 공개작을 발표한 가운데, 다채로운 장르와 소재의 영화 및 시리즈, 그리고 모두가 기다리는 인기 예능의 귀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콘텐츠 라인업이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2024년, 오직 넷플릭스에서만 만날 수 있는 즐거움과 함께 올해 주목해야 할 콘텐츠 트렌드 세 가지를 살펴본다.

190개국 글로벌 데뷔 무대 맞이할 신예 창작자들
작년 방한한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자(CEO) 테드 서랜도스(Ted Sarandos)가 넷플릭스가 2025년까지 선보일 한국 콘텐츠 다섯 편 중 한 편은 신인 작가 및 감독의 데뷔작이 될 것이라 밝혔다. 2024년에도 다양한 신인 창작가들이 전 세계 190개 국가를 무대로 넷플릭스에서 데뷔한다. 설 연휴에 공개될 '살인자ㅇ난감'은 2019년 경기 시나리오 기획개발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한 신예 김다민 작가가 각본을 맡았다. 단편 영화 '수학여행'으로 다수의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김희진 감독의 첫 장편 영화 데뷔작 '로기완'도 오는 3월 공개된다. 이외에도 신인 손호영 작가의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가 올해 하반기 공개 예정이다.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 생태계와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서, 신인 작가 및 감독 등 한국의 차세대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31일 주에는 민홍남 감독 및 허명행 감독의 연출 데뷔작인 '선산'과 '황야'가 각각 글로벌 톱(Top) 10 비영어 TV 및 영화 부문 1위를 동시 석권한 바 있다.

팬덤이 사랑한 ‘이야기의 힘’과 참신한 영상화의 만남
한국 스토리텔링이 지닌 힘을 향한 넷플릭스의 믿음과 창작자들의 상상을 스크린에 담아내는 영상화 역시 주목할 만하다. 올해 넷플릭스 라인업에서는 독창적인 매력을 지닌 원작을 새로운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엉뚱하고 참신한 소재와 허를 찌르는 유머, 독특한 캐릭터 등으로 제작 발표와 동시에 실사화에 대한 놀라움을 안긴 '닭강정'은 올해 1분기에 공개된다. 자본주의 사회 속 인간들의 원초적 욕망을 그려 글로벌 누적 조회수 3억 뷰를 기록한 배진수 작가의 '머니게임'과 '파이게임'을 각색한 'The 8 Show' (더 에이트 쇼)도 선보인다. 이는 한국 영화계에서 한 획을 그은 한재림 감독의 첫 시리즈라는 점에서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 또한, '기생수: 더 그레이'는 30년 이상 회자된 일본 만화 원작 '기생수'의 세계관과 기본 설정은 가져오되, 인물과 상황은 한국적이면서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다시 창작되어 새로운 즐거움과 놀라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글로벌 인기 장르로 부상한 한국 예능의 진화, 그리고 콘텐츠가 곧 브랜드가 된 인기 예능의 귀환
시리즈와 영화에 이어 글로벌 인기 장르로 부상한 넷플릭스의 한국 예능이 올해에도 진화를 이어간다. 정종연 PD의 새로운 어드벤처 추리 예능 '미스터리 수사단'은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기묘한 사건들을 추적하는 내용으로, 전 세계 팬들에게 어드벤처 추리 예능의 진수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상위 1% 슈퍼 리치들을 조명한 리얼리티 쇼 '슈퍼리치 이방인', 대한민국 최고의 인플루언서들이 벌이는 생존 서바이벌 예능 '더 인플루언서', 치열한 요리 대결을 담은 컴피티션 예능 '무명요리사(가제)'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세계관들이 연이어 공개된다.

한편,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며 콘텐츠가 곧 하나의 브랜드가 된 화제작들도 새로운 시즌으로 귀환한다. 달라진 세계관, 업그레이드된 스케일과 퀘스트, 다채로워진 피지컬의 경이로운 명승부를 예고하며 ‘언더그라운드’라는 부제와 함께 돌아올 '피지컬: 100'과 'K-좀비 예능'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좀비버스'가 한 단계 더 '레벨 업'해 시즌 2로 팬들을 찾는다. 또한, 한국 예능 최초로 네 번째 시즌을 예고한 '솔로지옥'과 과감하고 발착하게 돌아온 '성+인물: 네덜란드, 독일편'도 기대 심리를 자극한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신인 창작자들의 글로벌 데뷔부터 세계가 사랑하는 리얼리티 스타들의 탄생에 이르기까지,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자들과 동행하며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스토리텔링의 힘’과 오직 넷플릭스만이 선사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를 향한 팬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올해도 새로운 시도를 끊임없이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규섭 기자 사진 넷플릭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