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귀하신 몸] 노인인구 1,000만 시대, 노인만을 위한 '노년내과' 편

작성자 정보

컨텐츠 정보

본문

bt348802ad69733a615eb383b27fcf5a78.jpg [귀하신 몸]노인인구 1,000만 시대, 노인만을 위한 '노년내과' 편

 

예전 같지 않은 내 몸 상태, 단순히 나이 들어서일까? 늙으면 다 그래? No, 어쩌면 당신은 노인 증후군일 수 있다. 어린이에게 소아과가 필요하듯 노인에게도 노인과가 필요하다. 노년기 환자만을 위한 종합 내과, 노년내과에서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인지장애…. 피할 수 없는 노인성 질환을 다양한 분과와 협진을 통해 노인성 질환을 종합 관리한다.

숫자 나이가 전부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신체 나이! ‘노쇠’하지 않고 ‘노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건강하게 잘 늙어갈 수 있는 노년기 맞춤 솔루션. 기본적인 생활 습관만 교정했을 뿐인데 눈에 띄게 나타난 놀라운 변화를 공개한다.

오늘 10일(토) 밤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39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노년내과’ 편이 방송된다.

“노인인구 1,000만 시대, 노인만을 위한 노년내과가 필요하다!”

갈수록 늘어가는 노인인구. 노년기 환자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노년내과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노년기 환자들은 대부분 복합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다. 여러 질환과 그로 인해 유발되는 통증은 연쇄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질환만으로 치료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노인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분과와 협진해 종합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젊은 사람에 비해 아픈 곳도 많고 먹는 약도 많은 노인에게는 질병이 아닌 ‘사람’을 보는 치료가 필요하다. ‘유병장수’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아닌,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숫자 나이와 신체 나이가 역전되었다?”
“몸에 밴 생활 습관이 신체 나이를 좌우한다!”

64세 박상율 님의 신체 나이는 무려 70대 후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경도 인지장애 등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하루에 먹는 약만 22알이다. 2년 전 어머니가 돌아가신 이후 혼자 보내는 일상은 단조롭기만 하다. 온종일 누워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 하루 일과의 전부. 홀로 때우는 끼니는 대충 물에 만 밥이나 라면으로 해결한다. 마땅한 활동을 하지 않으니 건강이 악화되고, 건강이 악화되니 어떤 활동도 할 수가 없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먼저 떠나간 아내의 역할까지 도맡아 아들들을 키우고, 아프신 어머니를 간호하며 쉴 틈 없이 달려온 젊은 시절. 이렇게 일찍 노쇠해 버린 것은 두 배로 바쁜 삶을 살았기 때문일까?

50대의 신체 나이를 가진 70대가 있다? 전직 교사 70세 유병인 님은 24시간이 모자란다. 일주일 내내 복지관 출석! 노래, 댄스, 운동, 공부 뭐 하나 배우지 않는 것이 없다. 누가 봐도 남들보다 활달하고 건강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요즘 들어 부쩍 깜빡깜빡하는 자신의 모습을 볼 때마다 치매로 돌아가신 어머니 생각이 떠오른다. 걱정되는 마음에 영어 공부며 학습지까지 갖은 노력을 더 하고 있지만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걱정 없이 건강한 노화를 향해갈 수 있을까?

숫자 나이와 신체 나이가 정반대로 뒤바뀐 두 명의 귀하신 몸, 노화를 가속화하는 나쁜 습관과 신체 나이를 줄여주는 좋은 습관은 무엇일까? 노년기 다양한 몸의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노년기를 위한, 노년기에 의한, 노년기 맞춤 솔루션!”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노년기 건강 관리법”

노년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이다! 귀하신 몸을 위한 4주간의 맞춤 솔루션을 처방했다. 부상의 위험이 많아 운동도 조심스러운 노년기. 부상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수중운동과 각자의 걸음걸이를 분석해 진행한 걷기 운동. 상실과 우울이 찾아오기 쉬운 노년기의 마음을 위로해 주는 심리 상담과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식단까지. 노년기 건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종합적인 관리에 나섰다. 신체 나이를 거꾸로 돌릴 수 있는 귀하신 몸의 특급 솔루션이 공개된다!

단 4주, 건강한 생활 수칙을 실천한 두 명의 귀하신 몸에게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생기 넘치는 노년기를 선물해 준 기적의 솔루션, 2월 10일(토) 밤 9시 45분 EBS 1TV <귀하신 몸>에서 공개된다.

EBS <귀하신 몸>은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 전문가들이 모여 의학 진단, 운동, 식이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개념 의학 방송이다. '귀하신 몸'은 매주 토요일 밤 9시 45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박소이기자 사진 EBS <귀하신 몸>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8 / 1 페이지
RSS

방송

최근글


새댓글


알림 0
close